밀랍 이야기
밀랍 이야기
밀랍 이야기
자연이 내린 선물 밀랍
벌은 꿀을 보관하고 알과 애벌레를 건강하게 키우기 위해 육각형 집을 짓는데 그 주 재료가 밀랍입니다.
밀랍은 자연에서 채집되는 물질이 아니라 벌이 신진대사를 통해 체내에서 생산하는 물질로
밀랍 1Kg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꿀을 4~6 Kg을 먹어야 하는 귀한 재료입니다.
밀랍에는 천연항생제인 프로폴리스가 많이 들어있는데 이는 밀집생활을 하는 벌들이 건강을 유지할수 있는 열쇠입니다.
밀랍은 빈도림꿀초처럼 고품격 초의 제작에 사용될 뿐만 아니라
각종 약제의 기초제, 화장품 등에 사용되며 식품 이형제로 유일하게 허가를 받은 물질입니다.
예를 들어 떡방앗간에서는 밀랍과 마아가린을 섞어 손과 도마에 바르고나서 떡을 썰면 들러붙지 않아서 편리하다고 합니다.
밀랍이 이형제 역할을 하는 것이지요.
요즘에는 파라핀초를 밀랍 대신 사용하는 떡방앗간도 있다는데...
떡방앗간 사장님, 제발 파라핀초는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안전하지 않아요.
밀랍의 용도
밀랍은 고급 초 이외에 제과를 비롯하여
각종 약제의 기초제, 화장품 재료 등으로 사용되며 식품 이형제로 유일하게 허가받은 물질입니다.
최고의 품격 밀랍초의 안정성
밀랍초는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 그리고 중국 한나라 때부터 고급 조명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신라 시대부터 궁전이나 양반집에서 제사 때 사용했다고 전해집니다.
밀랍초는 일반 파라핀초와 달리 인체에 해로운 오염성분을 전혀 방출하지 않으며
습기를 제거하며 각종 악취와 냄새를 없애줄 뿐만 아니라 은은한 향기를 풍겨줍니다.
시중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되는 파라핀초는 석유의 부산물로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끼친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며
특히 파라핀초의 냄새를 덮으려 첨가하는 인공향은 침묵의 살인자라른 악명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빈도림꿀초는 "100% 국내산 밀랍"으로, 색소나 방향물질이 첨가되지 않은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초입니다.
밀랍초 만드는 방법
밀랍초를 만드는 방법은 그리 어럽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일은 신선하고 청결한 밀랍을 구하는 일입니다.
노란 색, 은은한 꿀 냄새가 나는 깨끗한 밀랍과 적당한 굵기의 순면심지,
그리고 초를 담아 태우기에 적당한 모양과 크기의 용기가 필요합니다.
자, 그럼 이제 시작해볼까요?
l그릇에 담아 만들기
- 준비물: 남비, 주전자, 밀랍, 순면심지, 심지받침, 그릇
1. 밀랍을 주전자에 넣고 중탕으로 가열합니다.
2. 밀랍이 녹으면 적당한 길이의 순면심지에 담갔다가 빼내어 굳혀둡니다.
3. 굳은 심지를 적당한 길이로 자르고 심지받침에 끼운 다음 준비한 그릇에 세웁니다.
4. 녹인 밀랍을 천천히 그릇에 붓습니다.
l밀랍에 심지를 담가 만들기
- 준비물: 중탕할 수 있는 용기 심지와 추
1. 이중솥을 준비하여 안에는 밀랍, 밖에는 물을 넣습니다.
2. 열을 가하여 밀랍을 중탕으로 녹입니다.
3. 심지에 추를 달아 녹은 밀랍에 담갔다가 잠시 후 빼내어 식힙니다.
4. 추를 매단 채 계속하다가 추가 너무 커지면 잠시 굳혔다 빼낸 후 계속합니다.
5. 적당한 굵기가 되면 담금질을 중단하고 초의 밑부분을 정리합니다.
*** 체험학습은 가능하지만 10명 이상이 되어야 하며 미리 전화상담을 통해 일정을 잡기 바랍니다.
밀랍초의 역사
밀랍초는 고대 그리스, 로마시대 그리고 중국에서는 한나라 때부터 고급조명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신라시대부터 궁전이나 양반집에서 특히 제사 때 썼습니다.
경주 안압지에서는 심지를 자르던 초 가위와 촛대 등이 발굴되었고
현재 서울 경복궁 내에 있는 국립민속박물관과 안양 민속박물관에는 우리 조상들이 만든 밀랍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자, 그럼 우리 조상들의 솜씨를 구경해볼까요?
놀랐죠? 너무 아름답게 장식된 꽃초(화촉의 우리말), 섬세하게 조각된 멋진 초들... 말문이 막힙니다.
하지만 이렇게 화려한 초들만 있는 것은 아니고요. 단순미를 보여주는 초들도 있습니다.
이렇게 멋진 밀랍초들은 석유정제시 생산되는 부산물 파라핀이 들어오면서부터 점차 자취를 감춘 것으로 생각됩니다.
밀랍이 워낙 귀한 물질이니 놀라운 일도 아닙니다.
그러나 산간오지까지 전기가 들어오는 오늘날 초는 이제 더 이상 조명 수단이 아니라
대부분의 경우 담배나 음식냄새를 제거하기 위해서나 특별한 순간, 특별한 분위기 연출을 위해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 인간의 정성 뿐만 아니라 벌들의 정성까지 생각하는 기도하는 분들이 즐겨 사용하는 것은 물론이고요.
최근에는 파라핀 초가 인체에 해로운 성분을 방출한다는 주장들이 제기되면서 밀랍초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밀랍초는 오염물질을 방출하지 않을 뿐 아니라
오히려 천연항생제 프로폴리스와 화분을 담고 있어 세균 번식을 막아주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번호 | 제목 | 작성자 | 날짜 |
---|